안전이야기/안전업무 이야기

군부대 강의(군대내 안전사고 예방)

꽁지~☆ 2023. 4. 29. 22:28
728x90

강원도의 지자체의 특성은 땅이 무지 넓은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서 군부대 안전강의 요청이 왔다. 대부분 강의는 오지에 위치해있고, 이동소요시간이 길어 사실상 하루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편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거절하면 대부분 상황이 어렵다는 답변과 함께 강사를 구하기가 어렵다고 부탁하기에 외면하기도 쉽지 않고, 인근 부대와 일정 협조해서 2개 부대를 하루에 맞추면 오전/오후 나눠서 시행은 가능하다고 답변을 드리면, 대부분 더이상 전화가 오지 않았다.

그런데 며칠있다 또다시 전화가 왔다. 
옆에 부대와 일정을 맞췄다고 와달라고 하셔서 차마 거절할수 없어 부랴부랴 일정을 맞추고 강의를 진행했다. 대상은 xx사단 군수지원대대(우리땐 정비대대, 보수대대라고 불리우는 2개 대대)와 군사경찰대대(헌병대)를 오전 / 오후에 나눠서 시행했다.

전역한지 20여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힘든 강원도 화천에 다녀오면서 국방의 의무이자, 사명감으로 복무하시는 용사(장병)들이 고생많이 하시는거 같고 고마운 마음까지 들었다. 기존 군수지원대대의 경우 작업안전의 내용을 요청하셔서, 기존 교안을 조금 업데이트해서 진행했다.

전기안전
야생동물 안전

하지만 군사경찰대대는 생활안전으로 포커스를 맞춰달라고 요청이 들어왔는데, 군인대상 생활안전 테마가 거의 해당되는게 없어서 추가로 카테고리를 몇개 더 추가하고 교안을 편집해서 실시할 수 밖에 없었는데.. 뜻밖에 강의 시간이 너무 길어졌다. (2시간 넘길뻔함) 식후 나른한 오후시간이라 피곤한 피교육생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던거 같다. 그래도 강의 내용이 좋았다고 피드백은 있었지만.. 그래도 20분 정도 줄여야 할것 같다. 위평을 좀 줄여야하나? 

안전밸트

 질식사고 예방

728x90